COPYRIGHT(C) 2016 BY DAEGU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
TestDaf
TestDaf란? Test Deutsch als Fremdsprache의 줄임말. 우리나라 말로 번역하면 외국어로서의 독일어 시험이다. 이 시험은 언어에 관한 유럽공통참조기준의 총 6단계 능력 척도 중 네 번째 단계(B2)에 해당된다. 이 시험에서 요구하는 독일어 능력은 자립적인 언어 사용 수준이다. 대략 600-800시간 정도 독일어 수업을 들으면 응시할 수 있는 정도다.
1. 개요
TestDaF는 영어의 TOEFL에 비교할 수 있는 외국인을 위한 독일어 능력시험이다. 독일 대학에서 공부하고자 하는 모든 외국인은 자신의 독일어능력이 학업을 하기에 충분하다는 것을 증명해야하는데, 이는 현재까지 독일의 각 대학에서 개별적으로 실시하는 DSH (1996년까지는 PNdS)에 합격하거나 이에 준하는 독일문화원의 시험 등으로 DSH를 면제받음으로써 이루어져왔다.
1998년 독일학술교류처 (DAAD)는 대학교수협의회(HRK)와 문화부장관협의회(KMK), 외무부, 교육부와의 협의 하에 미국의 토플에 준하는 전 세계의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독일어유학시험의 개발을 의뢰하였다. 이것은 외국인들의 독일대학 입학절차를 용이하게 만들어 학문의 장으로서의 독일의 지위를 견고하게 하기 위함이었다. 지난 2년간 시험의 개발과 모의시험 시행이 있었고, 2001년 1월 실제적인 시험시행을 총괄하고 TestDaF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TestDaF연구소가 설립되었다. 2000년 2월 HRK는 TestDaF를 대입을 위한 독일어능력시험으로 공식 인가하고, 기존의 독일어능력시험 DSH와의 동등성을 인정하였다.
TestDaF연구소의 중앙관리 하에 전 세계에서 연 2회 시행되는 TestDaF는 DSH와 동등한 권위의 독일어시험으로서, 개인이 총 2회까지만 응시할 수 있는 DSH와는 달리 응시 횟수의 제한이 전혀 없다.
TestDaF는 학업과 관련된 언어행위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고급수준의 독일어 시험이다.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400-500 시간 독일어 교습을 받은 정도의 수준을 갖추어야 하나, 특정한 과정을 이수했다는 증명은 요구되지 않는다. TestDaF는 독일대학에서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일차적인 대상으로 하나, 단순히 자신의 독일어능력에 대한 공식적인 증명을 원하는 사람들도 누구나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시험에 응시하려면 일정 금액의 응시료를 각 테스트센터를 통해 독일 TestDaF연구소에 납입하여야 한다.
TestDaF는 언어수행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으로, 시험의 결과는 TestDaF-등급 5 (TDN-5), TestDaF-등급 4 (TDN-4), TestDaF-등급 3 (TDN-3)의 세 개 등급으로 평가된다. 이 중 TDN-5가 가장 높은 등급이고, TDN-3 밑으로는 등급이 세분되지 않으며, 아직 TestDaF 응시를 위한 최소 수준에 이르지 못했음만을 알려준다.
TestDaF는 언어능력을 읽고 이해하기, 듣고 이해하기, 글로 표현하기, 말로 표현하기로 세분화 하여, 네 개의 시험영역에서 개별적으로 평가한다: 읽기 Leseverstehen, 듣기 Hörverstehen, 쓰기 Schriftlicher Ausdruck, 말하기 Mündlicher Ausdruck.
시험문제의 출제와 채점은 독일의 TestDaF 연구소에서 이루어지며, 시험의 시행은 전 세계의 인가 받은 테스트센터들에서 이루어진다. 시험은 현재 연 2회 시행되며 (4월, 11월), 점차 시행 횟수를 증가시킬 계획이다. 구체적인 일시는 독일의 TestDaF연구소에서 결정한다.
2. 시험의 결과 및 효력
2.1 즉각적인 입학 허가
2000년 2월 독일 교수협의회의 협의 사항에 의하면, 시험의 모든 영역에서 TDN-5를 받은 응시자는 DSH의 합격 수준과 동등한 독일어능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인정되며, 바로 학업을 시작할 수 있다. 또한 두 영역에서 TDN-5를, 두 영역에서는 TDN-4를 획득한 응시자의 경우도 학교에 따라 학업을 시작할 수 있다.
2.2 보충 어학강좌 이수를 전제로 입학허가
적어도 두 영역에서는 TDN-4를, 나머지 영역에서는 TDN-3를 획득한 응시자의 경우에는 대학교별로 학기 중에 제공되는 외국인을 위한 보충 어학 강좌를 이수한다는 조건으로 학업을 시작할 수 있으며, 그에 대한 행정적 처리는 각 대학의 재량에 맡겨진다. 응시자가 선택한 학과의 수업언어가 독일어가 아닌 외국어일 경우에는 예외가 있을 수도 있다.
*시험의 구성과 내용
TestDaF는 네 개의 시험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읽기 Leseverstehen, 듣기 Hörverstehen, 쓰기 Schriftlicher Ausdruck, 말하기 Mündlicher Ausdruck.
1. 읽기
이 영역의 평가목표는 학업과 관련 있는 텍스트를 읽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다. 텍스트의 전체 맥락과 주요 세부사항, 암시적으로 제공되어 있는 정보들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난이도와 텍스트유형, 과제유형 면에서 각기 다른 세 개의 과제가 주어진다.
- 과제1 (TDN-3): 학업과 관련 있는 몇 개의 짧은 텍스트들이 제시된다. 과제유형은 짝짓기이다.
- 과제2 (TDN-4): 학술??연구 분야에서 발표된 특정한 연구결과를 내용으로 하는 보도텍스트가 제시되며 과제는 세 개의 선다형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 과제3 (TDN-5): 학술지나 전문서적에서 발췌한 원문을 편집한 텍스트가 제시되며, 과제는 제시된 세부사항이 텍스트의 내용과 일치하는지 아닌지, 아니면 아예 텍스트에 언급되어 있지 않은지를 판단하는 것이다.
이 영역에 배정된 시간은 60분이다.
2. 듣기
이 영역의 평가목표는 학업과 관련 있는 내용의 음성 텍스트를 듣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다. 텍스트의 전체 맥락과 주요 세부사항, 암시적으로 제공되어 있는 정보들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난이도와 텍스트유형, 과제유형 면에서 각기 다른 세 개의 과제가 주어진다.
- 과제1 (TDN-3): 대학생활과 관련된 일상적인 내용의 대화를 듣고, 핵심 단어를 기록한다.
- 과제2 (TDN-4): 특수하지 않은 학문적 주제에 관한 인터뷰나 대화를 듣고, 네/아니오로 대답하는 과제를 해결한다.
- 과제3 (TDN-5): 한 사람이 비교적 길게 말한 텍스트나 그러한 부분이 포함된 인터뷰를 듣고 짧막한 대답이나 핵심단어를 기록한다.
이 영역에 배정된 시간은 40분이다.
3. 쓰기
이 영역의 평가 목표는 특정한 테마에 관하여 얼마나 짜임새 있게, 단락을 나누어 글로 표현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텍스트 하나를 작성하는 과제가 주어지는데, 특히 기술하기 (Beschreiben)과 논증하기(Argumentieren)에 해당하는 언어행위를 수행하여야 한다. Beschreiben 과제에는 그래픽이나 표, 다이아그램등의 자료가 제시된다. 여기에 담긴 주요 정보가 텍스트에 나타나야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몇 가지 사항을 서로 비교를 해야한다. 기술해야 할 구체적인 사항들은 과제에 제시된다. Argumentieren 부분에 있어서는 피험자는 한 특정 테마에 관한 여러 입장을 비교분석하고 자신의 입장을 표명하고 이에 대한 근거제시 (begründen) 를 해야 한다. 이를 위해 짤막한 텍스트들이나 상반된 이론들, 혹은 인용문들이 제시된다. (Beschreiben) 부분과 마찬가지로 언급되어야 할 사항들에 대한 구체적인 지시가 따른다.
이 영역에 배정된 시간은 60분이다.
4. 말하기
이 영역의 평가 목표는 학업과 관련있는 다양한 언어행위를 수행하는 능력이다. 난이도가 다양한 과제들로 구성된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첫 번째 부분에서는 학업과 관련된 특정한 문제 하나가 제시되며,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의사표현을 하는 것이다. 두 번째에는 특수한 상황에 필요한 언어행위, 예를 들어 정보를 주기와 얻어내기, 급한 부탁을 하기, 타인을 설득하기 등을 수행한다. 세 번째 부분에서는 기술하기 (Beschreiben) 를 하고 네 번째 부분에서는 논증하기 (Argumentieren) 를 한다. 이 영역에서는 오디오 테이프와 과제지가 동원되는데, 피험자들은 과제가 제시되어 있는 과제지를 받고, 그 것을 카세트로도 듣는다. 피험자 개개인의 대답은 제2의 테이프에 녹음된다.
이 영역에 배정된 시간은 30분이다.
*접수 및 응시료 납부 안내
접수: 신청양식을 다운받아 작성한 후 메일로 발송한다.
홈페이지: http://europe.yonsei.ac.kr -> 교육 및 연수부서 -> TestDaF
메일: europe@yonsei.ac.kr 혹은 leew@yonsei.ac.kr 로 보내주십시오
응시료 납부: 응시료는 납부하는 날의 환율에 맞추어(송금보낼때) 110유로를 아래 계좌로 입금 (수험자 성명 기입)
1. 독일어능력증명서란?
유럽연합(EU)은 현재 27개 국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23개의 공용어가 병존한다. 회원국들의 언어적 다양성을 보존하는 것은 유럽위원회가 추구해온 목표 중 하나다. 그래서 유럽위원회는 2003년에 이와 관련하여 자체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 핵심 사안은 모국어 외에 또 다른 언어 하나를 배우는 것이 바람직하고, 둘이라면 더 이상적이라는 점이다.
그 결과 언어에 관해서는 유럽공통참조기준(Common European Framework of Reference for Language - CEFR)이 제시되었다. 이 시험은 각국의 언어를 6단계로 구분하였다. 예를 들면 독일어와 관련해서는 초보자를 위한 A1단계를 시작으로 하여 거의 모국어 화자에 가까운 최고 수준인 C2+단계까지 편성되어 있다.
이 모든 시험은 괴테-인스티투트 Goethe-Institut의 독일어 과정을 이수하지 않더라도, 해당 시험에 적합한 수준에 도달했다고 판단되면 누구나 응시할 수 있다. (물론 괴테-인스티투트의 준비 강좌를 수강하면 보다 유리할 수 있는데, 괴테-인스티투트에서 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다.)
괴테-인스티투트에서 발행하는 다양한 독일어능력증명서는 세계 어디에서나 높이 평가된다. 예를 들어 ZD는 독일 시민권의 취득 요건이다. ZOP, KDS, GDS를 소지하면 독일대학 입학어학시험(DSH)이 면제된다.
유럽공통참조기준의 수준단계 |
괴테-인스티투트의 독일어능력시험 |
C2+ |
GDS(Großes Deutsches Sprachdiplom) |
C2 |
KDS(Kleines Deutsches Sprachdiplom) ZOP(Goethe Zertifikat Zentrale Oberstufenprüfung) |
C1 |
Goethe Zeritifikat C1 PWD(Prüfung Wirtschaftsdeutsch International) TestDaf(Test Deutsch als Fremdsprache) |
B2 |
Goethe Zertifikat B2 ZDfB(Zertifikat Deutsch für den Beruf) TestDaf(Test Deutsch als Fremdsprache) |
B1 |
ZD(Goethe Zertifikat B1 Zertifikat Deutsch) |
A2 |
SD2(Goethe Zertifikat A2 Start Deutsch 2) |
A1 |
SD1(Goethe Zertifikat A1 Start Deutsch 1) |
2. 왜 괴테-인스티투트의 독일어능력증명서인가?
1) 언어능력과 학습 수준의 명확한 측정을 가능하게 한다. 즉 학습자가 어떤 수준으로 말하고, 듣고, 읽고, 쓸 수 있는지를 알게 해준다.
2) 국제적으로 공인되고 명성이 높다.
3) 독일 대학 입학의 길을 열어 준다.
4) 글로벌 시대에 직업 선택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다.
3. 시험장소, 응시료, 시험일정, 시험신청
전 세계에 있는 괴테-인스티투트나 시험 파트너 기관에서 응시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괴테-인스티투트 웹사이트 http://www.goethe.de/ins/kr/seo/lrn/prf/deindex.ht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SD1
1) SD1란? Start Deutsch 1의 줄임말. 우리나라 말로 번역하면 출발 독일어1이다. 이 시험은 언어에 관한 유럽공통참조기준의 총 6단계 능력 척도 중 첫 번째 단계(A1)에 해당된다. 대략 80-200시간 정도 독일어 수업을 들으면 응시할 수 있는 정도다. (참조: 대학에서 3학점짜리 초급독일어를 한 학기 수강하면 48시간으로 계산된다.)
2) 이 시험에 합격하면 아주 간단한 방식으로 아래와 같이 독일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음이 증명되는 것이다.
(1) 일상적인 상황에서 간략하고 아주 간단한 질문과 안내사항, 전달사항, 자동응답전화기에 저장된 메시지, 공공장소에서의 안내방송, 짧은 대화를 이해할 수 있다.
(2) 문서로 된 간략한 전달사항과 공공안내 표지판, 광고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찾아낼 수 있다.
(3) 수와 양, 시각, 가격을 말하고 이해할 수 있다.
(4) 서류 양식에 간단한 신상 정보를 기입할 수 있다.
(5) 간략한 개인 전달사항을 쓸 수 있다.
(6) 대화에서 자신을 소개하고 자신의 신상에 관한 질문에 답할 수 있다.
(7) 일상생활에서 흔한 질문이아 요청을 할 수 있고 이에 반응할 수 있다.
3) 시험 방식:
(1) 그룹별 필기시험 (65분)
① 듣기: 간략한 일상대화, 전화로 전달되는 개인적인 소식, 공공장소에서의 안내방송을 듣고 물음에 대답한다.
② 읽기: 짤막한 메모나 광고, 안내 표지판, 게시문을 읽고 물음에 대답한다.
③ 쓰기: 서류 양식에 정보를 기입하고 일상적인 상황과 관련하여 개인적인 내용의 짧은 글을 쓴다.
(2) 그룹별 구두시험 (15분)
대화 형태로 자신을 소개한다. 이어서 일상적인 주제에 대해 질문과 답을 하고, 그룹에 있는 누군가에게 일상적인 것을 요청한다.
SD2
1) SD2란? Start Deutsch 2의 줄임말. 우리나라 말로 번역하면 출발 독일어2이다. 이 시험은 언어에 관한 유럽공통참조기준의 총 6단계 능력 척도 중 두 번째 단계(A2)에 해당된다. 대략 200-350시간 정도 독일어 수업을 들으면 응시할 수 있는 정도다. (참조: 대학에서 3학점짜리 초급독일어를 한 학기 수강하면 48시간이다.)
2) 이 시험에 합격하면 아래와 같이 독일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음이 증명되는 것이다. (내용은 A1과 거의 유사하지만 수준이 높음)
(1) 일상적인 상황에서 간략하고 간단한 질문과 안내사항, 전달사항, 자동응답전화기에 저장된 메시지, 공공장소에서의 안내방송, 짧은 대화를 이해할 수 있다.
(2) 문서로 된 간략한 전달사항과 공공안내 표지판, 광고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찾아낼 수 있다.
(3) 수와 양, 시각, 가격을 말하고 이해할 수 있다.
(4) 서류 양식에 간단한 신상 정보를 기입할 수 있다.
(5) 간략한 개인 전달사항을 쓸 수 있다.
(6) 대화에서 자신을 소개하고 자신의 신상에 관한 질문에 답할 수 있다.
(7) 일상생활에서 흔한 질문이아 요청을 할 수 있고 이에 반응할 수 있다.
3) 시험 방식:
(1) 그룹별 필기시험 (70분)
① 듣기: 간략한 일상대화, 전화로 전달되는 개인적인 소식, 공공장소에서의 안내방송을 듣고 물음에 대답한다.
② 읽기: 짤막한 메모나 광고, 안내 표지판, 게시문을 읽고 물음에 대답한다.
③ 쓰기: 서류 양식에 정보를 기입하고 일상적인 상황과 관련하여 개인적인 내용의 짧은 글을 쓴다.
(2) 그룹별 구두시험 (15분)
대화 형태로 자신을 소개한다. 이어서 일상적인 주제에 대해 질문과 답을 하고, 그룹에 있는 누군가에게 일상적인 것을 요청한다.
ZD
1) ZD란? Zertifikat Deutsch의 줄임말. 우리나라 말로 번역하면 독일어 증명서다. 이 시험은 언어에 관한 유럽공통참조기준의 총 6단계 능력 척도 중 세 번째 단계(B1)에 해당된다. 이 시험에서 요구하는 독일어 능력은 자립적인 언어 사용 수준이다. 대략 350-650시간 정도 독일어 수업을 들으면 응시할 수 있는 정도다. (참조: 대학에서 3학점짜리 초급독일어를 한 학기 수강하면 48시간이다.)
2) 이 시험에 합격하면 아래와 같이 독일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음이 증명되는 것이다. (내용은 A1과 거의 유사하지만 수준이 높음)
(1) 일상적인 상황에서의 대화나 공공장소에서의 안내방송, 라디오 보도에서 세부 사항도 이해할 수 있다.
(2) 신문 기사, 통계, 일상적인 주제의 설명문에서 중요한 정보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3) 편지나 이메일과 같이 연관이 있는 개인적인 전달 사항이나 형식적인 전달사항을 쓸 수 있다.
(4) 개인적으로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간단한 대화를 할 수 있고, 그 주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대화 상대자의 의견에 적절하게 반응할 수 있다.
(5) 일상적인 상황에서 일정한 주제에 대하여 보고하거나 제안하거나 협상할 수 있다.
3) 시험 방식:
(1) 그룹별 필기시험 (150분)
① 듣기: 짧은 대화, 안내 방송, 다소 긴 인터뷰를 듣고 이에 대해 제시된 과제를 해결한다.
② 읽기: 짧은 광고 텍스트, 다소 긴 보도문이나 문건 을 읽고 이에 제시된 실제 상황에 가 까운 시험 과제를 해결한다. 그리고 여러 단어들 중 적합한 단어를 선택해서 편지 에 있는 빈칸을 채운다.
③ 쓰기: 개인적인 편지나 형식적인 편지글을 쓰면서 몇 가지 과제를 해결한다.
(2) 그룹별 구두시험 (15분, 2인 1조 혹은 그룹별)
대화 형식으로 자신을 소개하고, 그래픽이나 그림, 텍스트의 내용을 대화 상대방에게 전달하며, 일상적인 주제에 대하여 상대방과 대화를 나눈다. 대화 중에 질문에 답하고, 의견을 말하고, 제안을 한다.
COPYRIGHT(C) 2016 BY DAEGU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